정보처리기사 실기 1단원 단답형 문제모음

2025. 4. 15. 15:34자격증/정보처리기사

반응형

문제:

  1. 절차보다는 사람 중심의 변화에 유연하게 적응하는 개발 방법론은 무엇인가?
  2. 럼바우 데이터 모델링에서 시스템에서 요구하는 객체와 객체 간의 관계를 정의하는 모델링은 무엇인가?
  3. 럼바우 객체 모델링에서 주로 활용하는 다이어그램은 무엇인가?
  4. 럼바우 데이터 모델링 중 시간의 흐름에 따른 객체들의 동적인 행위를 표현하는 모델링은 무엇인가?
  5. 럼바우 동적 모델링에서 주로 활용하는 다이어그램은 무엇인가?
  6. 럼바우 데이터 모델링 중 프로세스들의 자료 흐름을 중심으로 처리 과정을 표현하는 모델링은 무엇인가?
  7. 럼바우 기능 모델링에서 주로 활용하는 다이어그램은 무엇인가?
  8. 객체 지향 설계 원칙 SOLID 중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목적을 위해 생성되어야 한다는 원칙의 약자는 무엇인가?
  9. 객체 지향 설계 원칙 중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가 확장에는 열려 있고,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는 원칙의 약자는 무엇인가?
  10.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가 확장에는 열려 있고,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는 객체 지향 설계 원칙의 전체 명칭은 무엇인가?
  11. 객체 지향 설계 원칙 중 서브 타입은 어디서나 자신의 기반 타입으로 교체할 수 있어야 한다는 원칙의 약자는 무엇인가?
  12. 상속받은 하위 클래스는 어디서나 자신의 기반 타입으로 교체할 수 있어야 한다는 객체 지향 설계 원칙의 전체 명칭은 무엇인가?
  13. 객체 지향 설계 원칙 SOLID 중 한 클래스는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는 구현하지 않아야 한다는 원칙의 약자는 무엇인가?
  14. 객체 지향 설계 원칙 SOLID 중 추상을 매개로 메시지를 주고받아 관계를 느슨하게 만드는 원칙의 약자는 무엇인가?
  15. 객체 인스턴스 생성에 관여하며, 클래스 정의와 객체 생성 방식을 구조화하고 캡슐화하는 디자인 패턴 유형은 무엇인가?
  16. 더 큰 구조 형성을 목적으로 클래스나 객체의 조합을 다루는 디자인 패턴 유형은 무엇인가?
  17. 클래스나 객체들의 상호 작용하는 방법과 역할 분담을 다루는 디자인 패턴 유형은 무엇인가?
  18. GoF 디자인 패턴 중 복잡한 인스턴스를 조립하여 만들며, 생성과 표기를 분리하는 생성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19. 처음부터 일반적인 원형을 만들어 놓고, 그것을 복사한 후 필요한 부분만 수정하여 사용하는 GoF 디자인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20. 상위 클래스에서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하위 클래스에서 인터페이스를 생성하는 GoF 생성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21. 구체적인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고 서로 연관되거나 의존적인 객체들의 조합을 만드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GoF 생성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22. 한 클래스에 한 객체만 존재하도록 제한하는 GoF 생성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23. GoF 디자인 패턴 중 기능의 클래스 계층과 구현의 클래스 계층을 연결하는 구조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24. 기존 클래스에 필요한 기능을 추가해 나가는 설계 패턴으로 상속의 대안으로 사용되는 GoF 구조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25. 복잡한 시스템에 대하여 단순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시스템 구조 파악을 쉽게 하는 GoF 구조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26. 여러 개의 '가상 인스턴스'를 제공하여 메모리 절감을 목적으로 하는 GoF 구조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27. '실체 객체에 대한 대리 객체' 역할을 하며 정보 은닉, 메모리 용량 절약 등의 목적을 갖는 GoF 구조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28. 객체들의 관계를 트리 구조로 구성하여 부분-전체 계층을 표현하는 GoF 구조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29. 중재자를 두고, 중재자에게 모든 것을 요구하여 통신의 빈도수를 줄여주는 GoF 구조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30. 분리된 구문의 해석을 맡는 클래스를 각각 작성하는 GoF 구조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31. 복잡 객체의 원소를 순차적으로 접근 가능하게 해주는 GoF 구조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32. 어떤 작업을 처리하는 일부분을 서브 클래스로 캡슐화하여 전체 일 수행 구조는 바꾸지 않으면서 특정 단계 내역을 바꾸는 GoF 구조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33. 한 객체의 상태가 바뀌면 그 객체에 의존하는 다른 객체들에게 연락이 가고 자동으로 내용이 갱신되는 방법을 제공하는 GoF 행위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34. 객체의 상태를 캡슐화하여 클래스화함으로써 그것을 참조하게 하는 방식의 GoF 행위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35. 각 클래스 데이터 구조로부터 처리 기능을 분리하여 별도의 클래스를 만들어 해당 클래스의 메서드가 각 클래스를 돌아다니며 특정 작업을 수행하도록 만드는 GoF 행위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36. 재사용성이 높은 클래스를 설계하는 패턴으로 명령이 들어오면 그에 맞는 서브 클래스가 선택되어 실행되는 GoF 행위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37. 같은 알고리즘을 하나의 클래스로 캡슐화한 뒤, 필요할 때 서로 교환해서 쓸 수 있게 하는 GoF 행위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38. 객체를 이전 상태로 복구시켜야 하는 경우, 작업 취소(undo) 요청 시 사용되는 GoF 행위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39. 하드코딩을 동적으로 연결되게 처리하는 GoF 행위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40.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을 무엇이라고 분류하는가?
  41. 시스템이 수행하는 기능 이외의 사항, 시스템 구축에 대한 제약사항에 관한 요구사항을 무엇이라고 분류하는가?

답:

  1. 애자일(Agile) 방법론
  2. 객체 모델링(Object Modeling)
  3. 객체 다이어그램
  4. 동적 모델링(Dynamic Modeling)
  5. 상태 다이어그램
  6. 기능 모델링(Functional Modeling)
  7. 자료 흐름도(DFD)
  8. SRP
  9. OCP
  10. 개방 폐쇄 원칙 (Open Close Principle)
  11. LSP
  12. 리스코프 치환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13. ISP
  14. DIP
  15. 생성 패턴
  16. 구조 패턴
  17. 행위 패턴
  18. Builder
  19. Prototype
  20. Factory Method
  21. Abstract Factory
  22. Singleton
  23. Bridge
  24. Decorator
  25. Facade
  26. Flyweight
  27. Proxy
  28. Composite
  29. Mediator
  30. Interpreter
  31. Iterator
  32. Template Method
  33. Observer
  34. State
  35. Visitor
  36. Command
  37. Strategy
  38. Memento
  39. Chain of Responsibility
  40. 기능 요구사항
  41. 비기능 요구사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