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실기 1단원 단답형 문제모음
2025. 4. 15. 15:34ㆍ자격증/정보처리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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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 절차보다는 사람 중심의 변화에 유연하게 적응하는 개발 방법론은 무엇인가?
- 럼바우 데이터 모델링에서 시스템에서 요구하는 객체와 객체 간의 관계를 정의하는 모델링은 무엇인가?
- 럼바우 객체 모델링에서 주로 활용하는 다이어그램은 무엇인가?
- 럼바우 데이터 모델링 중 시간의 흐름에 따른 객체들의 동적인 행위를 표현하는 모델링은 무엇인가?
- 럼바우 동적 모델링에서 주로 활용하는 다이어그램은 무엇인가?
- 럼바우 데이터 모델링 중 프로세스들의 자료 흐름을 중심으로 처리 과정을 표현하는 모델링은 무엇인가?
- 럼바우 기능 모델링에서 주로 활용하는 다이어그램은 무엇인가?
- 객체 지향 설계 원칙 SOLID 중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목적을 위해 생성되어야 한다는 원칙의 약자는 무엇인가?
- 객체 지향 설계 원칙 중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가 확장에는 열려 있고,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는 원칙의 약자는 무엇인가?
-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가 확장에는 열려 있고,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는 객체 지향 설계 원칙의 전체 명칭은 무엇인가?
- 객체 지향 설계 원칙 중 서브 타입은 어디서나 자신의 기반 타입으로 교체할 수 있어야 한다는 원칙의 약자는 무엇인가?
- 상속받은 하위 클래스는 어디서나 자신의 기반 타입으로 교체할 수 있어야 한다는 객체 지향 설계 원칙의 전체 명칭은 무엇인가?
- 객체 지향 설계 원칙 SOLID 중 한 클래스는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는 구현하지 않아야 한다는 원칙의 약자는 무엇인가?
- 객체 지향 설계 원칙 SOLID 중 추상을 매개로 메시지를 주고받아 관계를 느슨하게 만드는 원칙의 약자는 무엇인가?
- 객체 인스턴스 생성에 관여하며, 클래스 정의와 객체 생성 방식을 구조화하고 캡슐화하는 디자인 패턴 유형은 무엇인가?
- 더 큰 구조 형성을 목적으로 클래스나 객체의 조합을 다루는 디자인 패턴 유형은 무엇인가?
- 클래스나 객체들의 상호 작용하는 방법과 역할 분담을 다루는 디자인 패턴 유형은 무엇인가?
- GoF 디자인 패턴 중 복잡한 인스턴스를 조립하여 만들며, 생성과 표기를 분리하는 생성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 처음부터 일반적인 원형을 만들어 놓고, 그것을 복사한 후 필요한 부분만 수정하여 사용하는 GoF 디자인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 상위 클래스에서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하위 클래스에서 인터페이스를 생성하는 GoF 생성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 구체적인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고 서로 연관되거나 의존적인 객체들의 조합을 만드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GoF 생성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 한 클래스에 한 객체만 존재하도록 제한하는 GoF 생성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 GoF 디자인 패턴 중 기능의 클래스 계층과 구현의 클래스 계층을 연결하는 구조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 기존 클래스에 필요한 기능을 추가해 나가는 설계 패턴으로 상속의 대안으로 사용되는 GoF 구조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 복잡한 시스템에 대하여 단순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시스템 구조 파악을 쉽게 하는 GoF 구조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 여러 개의 '가상 인스턴스'를 제공하여 메모리 절감을 목적으로 하는 GoF 구조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 '실체 객체에 대한 대리 객체' 역할을 하며 정보 은닉, 메모리 용량 절약 등의 목적을 갖는 GoF 구조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 객체들의 관계를 트리 구조로 구성하여 부분-전체 계층을 표현하는 GoF 구조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 중재자를 두고, 중재자에게 모든 것을 요구하여 통신의 빈도수를 줄여주는 GoF 구조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 분리된 구문의 해석을 맡는 클래스를 각각 작성하는 GoF 구조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 복잡 객체의 원소를 순차적으로 접근 가능하게 해주는 GoF 구조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 어떤 작업을 처리하는 일부분을 서브 클래스로 캡슐화하여 전체 일 수행 구조는 바꾸지 않으면서 특정 단계 내역을 바꾸는 GoF 구조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 한 객체의 상태가 바뀌면 그 객체에 의존하는 다른 객체들에게 연락이 가고 자동으로 내용이 갱신되는 방법을 제공하는 GoF 행위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 객체의 상태를 캡슐화하여 클래스화함으로써 그것을 참조하게 하는 방식의 GoF 행위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 각 클래스 데이터 구조로부터 처리 기능을 분리하여 별도의 클래스를 만들어 해당 클래스의 메서드가 각 클래스를 돌아다니며 특정 작업을 수행하도록 만드는 GoF 행위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 재사용성이 높은 클래스를 설계하는 패턴으로 명령이 들어오면 그에 맞는 서브 클래스가 선택되어 실행되는 GoF 행위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 같은 알고리즘을 하나의 클래스로 캡슐화한 뒤, 필요할 때 서로 교환해서 쓸 수 있게 하는 GoF 행위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 객체를 이전 상태로 복구시켜야 하는 경우, 작업 취소(undo) 요청 시 사용되는 GoF 행위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 하드코딩을 동적으로 연결되게 처리하는 GoF 행위 패턴의 이름은 무엇인가?
-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을 무엇이라고 분류하는가?
- 시스템이 수행하는 기능 이외의 사항, 시스템 구축에 대한 제약사항에 관한 요구사항을 무엇이라고 분류하는가?
답:
- 애자일(Agile) 방법론
- 객체 모델링(Object Modeling)
- 객체 다이어그램
- 동적 모델링(Dynamic Modeling)
- 상태 다이어그램
- 기능 모델링(Functional Modeling)
- 자료 흐름도(DFD)
- SRP
- OCP
- 개방 폐쇄 원칙 (Open Close Principle)
- LSP
- 리스코프 치환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ISP
- DIP
- 생성 패턴
- 구조 패턴
- 행위 패턴
- Builder
- Prototype
- Factory Method
- Abstract Factory
- Singleton
- Bridge
- Decorator
- Facade
- Flyweight
- Proxy
- Composite
- Mediator
- Interpreter
- Iterator
- Template Method
- Observer
- State
- Visitor
- Command
- Strategy
- Memento
- Chain of Responsibility
- 기능 요구사항
- 비기능 요구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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